고 박철주 목사님을 생각하며

고 박철주 목사님을 처음 만난 곳은 고 차남진 목사님 댁에서였다. 1974년 어느 가을이었다. 당시 엘에이 한인타운에는 한인이 3-4천명 밖에 되지 않아 올림픽 길을 따라 걷다가 한인을 만나면 반가워서 통성명을 했다.

방미중 인 박 목사님은 차 목사님이 시무하던 웨스트민스터장로교회에서 신앙간증을 하셨다. 장로교 합동측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교회와 더불어 성장하였지만 아버지를 존경하지 못한 것은 목회자의 생활이 너무 가난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대학 졸업 후 개인사업을 시작하면서 교회를 멀리하기 시작했다. 한동안 사업이 빠르게 번창했다. 사업차 일본 방문이 잦아졌고 사업상 대접을 하고, 받는 생활이 반복되면서 서서히 세상 쾌락에 물들어 갔다. 그러나 계속 번창할 줄 알았던 사업이 어느 순간에 기울기 시작, 도저히 수습할 수 없는 벼랑으로 떨어진 것이다.

발더둥쳐 보았지만 회생은 커녕 점점 더 깊은 수렁으로 빠져 들어갔다. 결국 큰 집을 팔아 작은 집으로, 다시 전셋집으로 그리고 다시 월세방으로 이사할 때는 온 가족의 살림살이가 리어카 한 대에 실릴 뿐이었다.

잘나가던 시절에는 많은 친구들이 있었지만 실패하고 나서는 찾아갈 친구가 없었다. 마땅한 일자리도 없었다. 그러던 중 친구가 서울서 피아노와 풍금하게를 하고 있어 그곳서 외판원으로 일을 하게 되었다. 월급은 없고 팔릴때 마다 수당을 받기로 한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가게주인이 박 목사에게 편지를 한 장 주면서 충청도의 시골교회를 다녀오라고 했다. 당시 차비조차 없어서 주인에게 가는 차비를 빌려 길을 떠났다. 차를 몇 번 갈아타고 물어 물어서 종착역에 도착하고 나니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정류장에서 2시간을 더 걸어야 했다. 종일 목지도 못하고 지친 몸이지만 풍금을 팔 생각에 산을 넘고 또 넘었다. 드리어 해가 질 무렵 교회를 찾았으나 말이 교회지 오두막 집에 지나지 않았다. 이런 교회서 새 풍금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었다.

서울로 돌아가려니 이미 밤이 되었고 서울행 버스는 없다고 해서 하는 수 없이 그 밤을 교회당에서 머물게 되었다. 돌아갈 차비가 없어 누구에게 어떻게 무슨 면목으로 빌려야 하나 생각하니 자신의 신세가 너무 처량하고 한심해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그런데 갑자기 교회당 벽으로 드르륵 하는 소리와 함께 자동 슬라이드가 비쳐지고 있는 것이었다.아무런 생각 없이 벽에 비쳐지는 화면을 보다가 너무 놀라고 말았다.벽면에 비쳐진 사진의 주인공은 바로 자신이었기 때문이다.지나온 일생의 사진들이 영화 속의 필름처럼 지나가는데 아무도 모르고 은밀하게 죄를 범했던 내용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일본에서 잘 나가던 시절에 접대 받으며 접대하던 부끄러운 장면들이 가감 없이 비쳐지는 것을 보면서 충격을 받았다.회개의 눈물이 쏟아지기 시작했다.화면에 비쳐진 것을 보면서 “예! 맞습니다.저게 나 입니다.예!제가 지은 죄입니다” 하면서 무릎을 손바닥으로 치면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 것이었다.그러기를 얼마나 계속했는지 작은 교회당 안에서 엉엉 울며 콧물 눈물로 범벅이 되어 있는 것을 새벽기도회를 위해 교회당 문을 연 시골교회 전도사가 보고 크게 놀란 것이다.

그날 새벽부터 이 교회는 침례교회 오관석 목사님을 강사로 부흥회를 하려는데 첫 시간부터 미친 사람이 교회당을 장악하고 미친 듯 소리 소리 지르며 울부짖는 광경을 보고서 전도사는 강사목사에게 급히 달려가 사태를 알렸다.오목사는 은사체험이 있는 분이기에 교인들에게 “놀라지 마세요. 무서워하지 마세요!하나님의 큰 역사가 이 교회에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한 후 박 목사를 앞으로 불러 간밤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간증하라고 했단다.

그간의 경위와 이 교회를 찾아오게 된 이유 그리고 지난 밤에 그가 체험한 내용들을 간증하면서 박 목사님의 삶은 변하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오관석 목사님이 부흥회 강사로 가는 곳마다 간증과 찬양사역을 시작하게 되어 결국엔 미국에까지 오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당시 한국에는 자동 슬라이드가 없었는데 미국에 오니 화면이 자동으로 돌아가는 슬라이드가 있어 기념으로 샀다고 하셨다.

그 후 박 목사님은 한인타운에서 부름침례교회를 개척하셨고 세상을 떠나시기전까지 씨에라기도원 원장으로 사역하셨다.이민교회에 큰 자취를 남기고 가신 박 목사님의 찬양이 내 영혼에 메아리치게 하심에 감사드린다.

크리스찬투데이 http://christiantoday.us/18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