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권유로 자살직전에서 다시 사는 고난의 삶

지난 달 친구 목사님 교회 예배에 참석했다가 설교자로 초청 받은 S 목사님의 간증을 통하여 들은 내용입니다. S 목사님은 한 때 잘 나가는 엘리트 목사님이셨습니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실력과 자랑스러운 학문의 배경을 소유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역을 감당하실 때에 늘 자신 감에 차 있으셨습니다.

큰 꿈을 품고 주의 종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그런데 사역의 길이 생각처럼 만만치가 않았습니다. 목회는 실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S 목사님이 절망의 늪에 빠지게 된 것은 사랑하는 아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런 일이 하나 뿐인 아들에게 일어나리라곤 예상치 못했습니다.

그런데 한참 성장하던 청소년 시절에 장래가 기대되던 하나뿐인 아들이 심각한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그로인하여 자신의 삶만 망친 것이 아니라 아버지의 인생, 가족 모두의 삶과 특히 아버지 목사님의 목회 사역 그리고 가정을 혼돈의 구덩이에 빠지게 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렇게까지 되리라고 생각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상황은 점점 더 깊어만 갔습니다.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아들을 구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온갖 방법을 동원하지만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결국 우울증으로 인해 방탕한 아들을 구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수렁으로 들어가는 아들을 끄집어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수단과 방법도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결국 S 목사님은 두 손을 들기 시작했습니다. 힘으로도 아니 되고 주위의 도움으로도 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부르짖어 기도해도 하나님의 도움의 손길이 나타나지 아니했습니다. 하나님은 나를 버리셨는가? 하나님도 아들의 문제를 도우실 수가 없으신건가?

어떻게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단 말인가? 수년 동안 반복되는 아들의 심각한 문제로 모든 것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런 삶이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 목사로서 이런 나의 삶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못하고 사람들에게도 덕을 끼치지 못하게 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임한 고난은 끝이 보이지 아니하는 것이었습니다. 기댈 언덕도 없고 내일에 대한 희망도 보이지를 않았습니다. 그러니 이 아픔을 언제까지 가지고 살아야 하는 것일까? 이러고도 자신이 부름 받은 하나님의 종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이렇게 살 바에야 차라리 생을 스스로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닌가?

결국 긴 어둠의 터널에서 헤어나는 길은 죽음 밖에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힘이들면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게 되었을까요? 그러한 자신의 결정을 가장 가까운 친구에게 고하고 작별의 인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친구는 신앙의 사람이 아닙니다. 교회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 때 친구가 그에게 이렇게 권면을 했답니다.

이대로 너의 생을 끝내면 너무 억을 하지 않느냐는 것이었습니다. 네가 오늘의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남들이 할 수 없는 높은 학문의 경지에 오르기 위해서 오랜 시간 어렵게 공부한 것이 너무 허무하지 않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그동안 주변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부러움과 동경의 대상이었던 너의 삶이 아깝지 않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소중한 친구의 권면을 받고 자살직전에서 다시 살기를 결심하고 16년의 시간이 지나갔습니다. 아직도 아들의 문제로 어려움이 끝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제는 주님을 향하여 고난 중에도 감사의 기도를 할 수 있게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끝이 없어 보이던 아들의 문제도 희망이 보이길 시작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감당할 수 없는 계속적인 큰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께 감사하게 되는 것은 고난을 통하여 주시는 특별한 은혜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전에는 목사이면서도 하나님의 종이라는 것이 부끄러워 숨기고 싶었지만 지금은 불러 주시는 교회 강단에 서서 고난을 통하여 주시는 은혜를 간증할 수 있다고 고백하셨습니다.

S 목사님! 귀한 간증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모든 고난은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고난을 통하여 받은 은혜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시고 속한 시일에 목사님이 다시 이전 영광을 회복하시어 목회에 대성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합니다.

이상기 목사

크리스찬투데이 http://christiantoday.us/26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