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칼럼 # 278 목회에 힘이 되어준 아름다운 이름(5)!

목회에 힘이 되어준 아름다운 이름들에 대한 칼럼을 연재하면서 3 번째 칼럼에 소개된 Mrs. Moon 집사님에 대한 이야기를 더 남기고 싶습니다. 집사님이 백혈병으로 베벌리힐스 지역에 있는 씨더스싸이나이 병원에 여러 번 입원을 하셨습니다. 결국 그 병으로 명을 달리하셨습니다. 집사님이 임종하시기 10여일 전이었습니다.

병원 입원실에서 필자를 향하여 침상에 누운 채로 뜨거운 눈물을 흘리시면서 이런 말을 하셨습니다. “목사님! 날 좀 살려주세요! 어린 두 아들을 두고서 이대로 죽을 수는 없습니다” 집사님은 그 동안 여러 번의 병원 방문에서도 항상 미소를 잃지 않으셨습니다. 그런 약한 모습을 한 번도 보이지 않으셨습니다.

집사님은 전문 의료인 이셨기에 자신이 더 이상 생명을 이어갈 수 없음을 알고 계셨던 것입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필자의 마음도 무너져 내렸습니다. 도대체 목사는 무엇인가? 왜 성도가 그토록 간절하게 살기를 소망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단 말인가? 자신을 위하여 사시길 원하는 것이 아니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고 맡기신 어린 두 아들을 양육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더 살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런데 생명의 주인 되신 하나님이 왜 집사님의 생명을 연장하지 않으십니까? 이러한 상황에서 주님의 종인 교회를 담임하는 목사로서 도움을 호소하는 성도를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이 과연 무엇이란 말인가?

집사님의 간절한 눈물의 호소를 듣고서 그대로 외면할 수는 없었습니다. 무엇인가 도움을 드려야만 했습니다. 내가 집사님에게 드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했습니다. 그 때 내가 그 상황에서 정말로 집사님에게 드릴 수 있는 것이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즉시 주님께 이런 기도를 드렸습니다.

“주님! 나의 생명을 2 년만 끊어서 집사님에게 4-5년의 생명을 이어주세요” 반복해서 기도드렸습니다. 그런 기도는 지금까지 42년 동안 목회하면서 다시 해보지 못했습니다. 그 때가 처음이었고 마지막이었습니다. 그런데 주님이 그 기도를 받지 않으셨습니다. 결국 집사님은 필자 앞에서 명을 달리하셨습니다.

집사님의 임종을 지켜보면서 삶은 무엇이고 죽음은 무엇인가? 왜 우리는 병을 만나는 가? 왜 인생은 끊임없이 따라오는 죽음과 질병에서 피할 수 없단 말인가? 과연 우리 중 누가 이 문제들로부터 놓임 받을 수 있단 말인가? 이후부터 생로병사문제로 어려움 당하는 것을 볼 때마다 집사님을 생각하게 됩니다.

사는 것이 나의 수고와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주님의 은혜와 허락하심이라는 것을 알게 하셨습니다. 로마서 14장 7 – 8절에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성경은 우리에게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사는 것이 자기를 위함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각 사람에게 주님이 맡기신 사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원해서 세상에 온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주님의 계획과 섭리로 우리가 세상에 왔음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는 것이 자신을 위함이 아니라 주님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는 것만 그러한 것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죽음을 만나는데 죽는 것도 주님을 위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신비로운 말씀입니다. 은혜로운 말씀입니다. 우리의 삶, 생명이 주님의 장중에 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우리 위해 죽으시고 우리 위해 부활하신 주님을 위해서 땅위에 사는 동안 각인의 삶이 주님께 감사와 영광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는 것만이 아니라 불원간 우리 앞에 갑자기 다가올 죽음도 저주가 아니라 하늘의 은혜와 축복임을 알고서 그 날을 후회 없이 준비하며 당당하게 맞을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2022년 5월 21일
이상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