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칼럼 # 281 삶의 큰 영향을 미치는 팬데믹의 공포!

Covid-19으로 말미암은 팬데믹이라는 단어는 2 년 전만 해도 쉽게 듣지 못하던 말이었는데 지금은 매우 익숙한 말이 되고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은 WHO가 선포하는 최고 등급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감염 병을 말하는 것으로 매우 빠르게 넓은 지역으로 퍼져나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만 2 년이 지나면서 끝이 보이지 아니할 것 같은 긴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는 줄로 생각했습니다.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사람이 어려움 당하는 것을 보면서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았지만 큰 어려움 당하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며 이제는 팬데믹의 시대가 끝나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져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기대가 지난 두 주 사이에 뒤집어지고 말았습니다. 주변의 많은 교회들이 대면예배를 드리지 아니 할 때도 필자가 섬기는 교회는 전 교인이 참석하지는 못해도 계속되는 팬데믹 기간에도 예배를 중단하지 아니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일에 이어 이번주일도(6월 26일) 예배를 중단하는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이유는 교회 안에 확진 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생각했는데 생각처럼 가벼운 것이 아니라는 판단을 하게 된 것은 확진자의 숫자가 많아지기 때문이었습니다. 한 사람으로 시작된 것이 한 주간이 지나가면서 예배에 참석했던 교인들 사이에 7명으로 퍼져 나갔기 때문입니다.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일을 당하고 보니까? 남의 일로만 여기던 일이 나의 일, 우리 교회에서도 발생하게 되어 사태의 심각성을 실감하게 된 것입니다. 이 같은 소식을 전해들은 주변의 어느 분은 Covid-19이 감기 정도이기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며 가볍게 말을 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러나 그런 말은 확진 받은 분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는 말이 아닙니다. 결코 가볍게 여기거나 쉽게 볼 질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확진 받은 교우님 중에는 심각한 투통이나 통증으로 고통당하시는 분들도 있으며 정상적인 직장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섬기는 교회의 교인은 아니지만 주변에는 팬데믹으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큰 슬픔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왜 우리는 원하지 아니해도 질병을 당하게 됩니까?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죽은 사람은 당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곳은 천국이 아닙니다. 성경은 세상을 바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다에는 바람이 있습니다. 파도가 있습니다. 파도는 한번으로 그치고 마는 것이 아닙니다. 반복해서 일어납니다. 바람도 한 방향으로만 부는 것이 아닙니다. 방향을 바꾸어가며 강도를 매번 달리하며 시도 때도 없이 불어옵니다. 뿐만 아니라 바다에는 암초가 있습니다. 배가 암초를 만나면 순식간에 파선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주님이 필요한 것입니다. 주님의 은혜, 주님의 사랑, 주님의 보호하심, 주님의 인도하심, 바람도 막아주시고 시도 때도 없이 파도처럼 인정사정없이 달려드는 사단의 공격도 물리쳐 주십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듯이 인생은 한 순간도 주님의 품을 떠나 안전한 삶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우리를 향하여 마 28장 20절에서 주님은 이렇게 축복하십니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함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을 믿음으로 받고 주님이 명하신 말씀을 지키시므로 주의 보호와 인도하심 속에 형통의 복을 받으시길 축복합니다.

2022년 6월 23일
이상기 목사
크리스찬투데이